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은퇴이민

필리핀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위한 의료보험제도

by SamChoi 2021. 3. 16.
728x90

 

외국에서 생활하다 보면 아프지 않는게 제일 좋은데 어디라도 아프면 정말 큰 문제이다. 

필리핀에서는 병원이라도 가려고 하면 그 살인적인 병원비에 입을 다물지 못하게 된다. 검사는 왜 이리 많고 그에 따른 소요비용 조차 만만치 않아 병원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적지 않은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그렇다면 필리핀에는 한국과 같은 국가 차원의 의료보험이 없는 것일까? 

 

 

필리핀의 의료보험 체계


필리핀의 의료보험은 기본적으로 사보험 체계에 의존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수많은 사보험 회사가 각종 의료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보험 상품들은 개인의 건강상태와 여건에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한 후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기본이다. 또한 각 사보험 회사가 지정한 병원 이외에는 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 거주지에 따른 보험가입의 제한 역시 따르는 실정이다.


현재 필리핀에는 한국의 건강보험과 같은 개념의 ‘필헬스’(Philippine Health Insurance)가 있기는 하지만 그 혜택이 너무나도 빈약하고 외국인들의 가입이 용이하지 않아 그 실효성을 못보고 있는 상태이다.

 

그렇다면 필리핀에서 한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의료보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표적인 보험회사 두 군데를 알아본다.

 

 

푸르덴샬 라이프(Prudential Life)


필리핀 사보험 회사 중 이름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하는 프루덴샬 라이프는 메트로 마닐라 곳곳에 브랜치가 위치해 있으며 그 접근성 또한 용이한 상태이다.


프루덴샬 라이프가 가지고 있는 기본 의료보험 플랜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진다.

1. Health Assure Plan

2. Health Protect

 

Health Assure Plan은 Classic과 Prestige 두 가지로 구분된다. 이 구분은 기본 종합 병원인 Makati Medical City, Asian Hopital and Medical Center, St. Luke's Medical Center 등의 5개의 병원을 기준으로 구분된다. Classic의 경우 선정된 종합병원이 포함되지 않으며 Prestige의 경우에만 위의 종합병원 들이 포함이 된다.

 

Health Protect 의 경우에도 단순 플랜과 플러스 플랜이 존재한다. 단순 플랜의 경우 입원 비용 이외의 혜택은 주어지지 않으며 플러스 플랜의 경우 상담료 및 치과진료까지 그 혜택을 더 넓게 받을 수 있다.

 

기본 가입 절차는 개인이 원하는 플랜을 선택한 이후 개인 ID와 ACR을 지참한 이후 푸르덴샬 라이프에 방문하여 접수가 가능하며, 접수 이후 제공되는 양식의 작성과 보험 매니저와의 상담 등의 과정이 이루어진 후에 가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외국인들의 가입이 힘든 이유 중의 하나는 각종 보험이 필리핀 시민권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차등을 두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필리핀의 PhilHealth의 가입대상이 아닌 보험자에 관해서는 혜택 받을 수 있는 금액 자체가 제한적이며 더욱 어려운 점은 이러한 외국인 관련 규칙이나 보험 혜택 등의 정보를 정확히 제공받을 수 있는 보험 매니저를 찾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홈페이지 : http://www.prudentialife.com/
문의전화 : 02)840-0050

 

 

선 라이프(Sun Life)


마카티에 위치하고 있는 선 라이프 역시 기본 생명보험과 건강보험을 함께 관리하고 있는 사보험 회사이다.

이 곳에서 제공하고 있는 플랜은 10년의 보험기간 이후에 50%에서 75%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는 플랜과 환급 없이 1년간 납부할 수 있는 플랜이 주어져 있다.


환급이 이루어지는 플랜의 경우 크게 Plan 1,000부터 Plan 3,000까지 제공되고 있다. 플랜은 500페소 단위로 나누어지며 Plan 1,000의 제시된 숫자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 매일 보험회사에서 지급되는 보험금의 금액이다. 이러한 환급 플랜의 경우 나이와 성별 그리고 직업은 물론 기존에 앓고 있던 병 등에 의해서 납부해야 되는 보험 금액이 달라지며 환급되는 퍼센트에 따라서도 그 납부 금액이 달라진다.


가입 방법은 ACR과 개인이 소지하고 있는 ID(회사 아이디 포함) 그리고 일정양식의 가입서를 작성한 후 보험 매니저와의 상담 그리고 건강 관련 확인 절차 이후에 가입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 http://www.sunlife.com.ph 
문의전화 : 02)849-9888

기본적으로 현재 필리핀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보험 회사의 경우 개인과 단체에 따라 그 보험 혜택과 납부 금액이 큰 차이를 보이며 개인인 경우에는 가입조차 할 수 없는 보험 상품도 있어 개인, 혹은 가족단위의 보험 가입에 있어서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다.

 

 

필리핀 한인 총 연합회 의료보험 사업


필리핀 한인 총 연합회에서는 필리핀 거주 한인들을 위한 의료보험 사업을 주진하고 있다.

매년 7,000페소의 보험료 납부를 통해 1년에 80,000 페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한인 총 연합회에서 교민들의 복지관련 진흥을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의 하나이다.


한인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료보험의 경우 크게 2가지 플랜의 가지고 있다.

 

플랜 A의 경우 한 해에 7,000페소를 납부할 경우 80,000페소의 혜택을 보장 받으며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시 별도의 비용이 추가로 청구되지 않는다.

 

플랜 B의 경우 한 해에 8,400페소 납부로 10만 페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병원 또한 필리핀의 주요병원인 Makati Medical City, St. Luke’s Medical Center, The Medical City, Asian Hopital and Medical Center는 물론 필리핀 전국 700개의 병원과 클리닉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가입절차 또한 타 사보험회사와 비교했을 때 간단하다.

기본적으로 필리핀 한인 총 연합회의 아이디를 소지한 사람이면 누구나 별도의 거주비자 관련 증명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인터뷰 과정 없이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현재 필리핀에서 거주비자를 소지하지 않아 사보험 회사에서의 가입이 불가능한 한인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가입절차이다.


기본적으로 한인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료서비스는 개인이 의료보험을 드는 것과 다르게 한인회라는 단체를 기준으로 보험을 하는 것 이기에 개인이 보험을 드는 것 보다 저렴하면서도 폭넓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한인회라는 단체의 성격을 띠고 있는 보험이기 때문에 일정인원(200명)의 가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보험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필리핀에서 상주하고 있는 한인들이 보험에 대한 필요성을 정확하게 느끼지 못하는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댓글